IATF 16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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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ATF16949 (자동차산업품질경영시스템) 인증 제도란?

자동차 부품 관련 조직의 지속적 개선, 부적합 예방과 산포 및 낭비의 감소를 목적으로 미국의 자동차 Big 3사(다임러 크라이슬러, GM, 포드)와 유럽의 자동차사 (푸조, 르노, 폭스바겐, 피아트, BMW) 등이 참여하여 IATF(International Automotive Task Force)를 조직하고 미래를 위한 자동차 산업분야의 품질경영시스템을 결성 되었습니다.
자동차 모기업 및 공급업체들은 그들에게 적용되어 온 다양한 품질경영시스템요구사항(미국의 QS-9000, 독일의 VDA 6.1, 프랑스의 EAQA 및 이탈리아의 AVSQ 들을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단일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으로 통합할 필요성을 강력히 요구하였습니다.
IATF16949 (자동차산업품질경영시스템)은 IATF와 국제 표준화 기구(ISO)에 의해 개발된 자동차부품 공급체인에 적용되는 자동차분야 품질경영시스템 표준입니다.
IATF 16949 는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규격을 기본으로 하여 자동차 업계의 추가적인 시스템 요구사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필요성

IATF16949 인증 하나만으로 기존의 VDA6.1, AVSQ와 같은 인증을 통합할 수 있어 전 세계 공급업자들은 많은 인증취득 추진으로 인한 시간 및 비용을 최소화하여 고품질의 제품을 제공, IATF16949 인증이 기존의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을 대표함으로써 장래 어떠한 고객과도 규격으로 인한 마찰을 피할 수 있어 공급업자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음.

기대효과

  • 제품 및 공정품질 개선 기회 마련, 국제간 무역에서 신뢰감 확보
  • 품질개선을 위한 공급자의 자원 재분배
  • 조직, 공급업체 간의 공급체계에서 공급의 품질시스템 접근과 일관성 유지
  • 자동차관련 산업에서 유럽, 미국과 일본을 거래하는 기업의 단일심사로 고객요구사항 만족

기본모델

표준 요구사항의 구성

  • 범위
  • 인용표준
  • 용어와 정의
    • 3.1 자동차 산업을 위한 용어 및 정의
  • 조직상황
    • 4.1 조직과 조직상황의 이해
    • 4.2 이해 관계자의 요구 및 기대 이해
    • 4.3 품질경영시스템의 범위 결정
    • 4.4 품질경영시스템 및 품질경영시스템의 프로세스들
  • 리더십
    • 5.1 리더십 및 의지표명/실행의지(COMMITMENT)
    • 5.2 방침
    • 5.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 기획
    • 6.1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치
    • 6.2 품질 목표 및 품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획
    • 6.3 변경의 기획
  • 지원
    • 7.1 자원
    • 7.2 역량/적격성
    • 7.3 인식
    • 7.4 의사소통
    • 7.5 문서화된 정보
  • 운용
    • 8.1 운용 기획 및 관리
    • 8.2 제품 및 서비스 요구사항
    • 8.3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와 개발
    • 8.4 외부에서 제공된 프로세스, 제품 및 서비스의 관리
    • 8.5 생산 및 서비스 제공
    • 8.6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출/출시(RELEASE)
    • 8.7 부적합 출력/산출물의 관리
  • 성과평가
    •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 9.2 내부심사
    • 9.3 경영검토
  • 개선
    • 10.1 일반사항
    • 10.2 사건, 부적합사항 및 시정조치
    • 10.3 지속적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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