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vironmental(환경), Social(사회), Governance(지배구조)의 첫 글자로 비재무적인 경영이며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경영이다.
“Increased Importance of ESG in terms of Corporate Value Enhancement”
Environmental | Social | Governan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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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범적 관점 (Normative perspectiv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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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적 관점 (Integrated perspectiv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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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구적 관점 (Instrumental perspectiv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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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적 관점 (Political perspectiv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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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를 달성하기 위한 세 가지 핵심 요소
Environmental - 환경 | Social - 사회 | Governance - 지배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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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규제 강화, 투자자의 ESG 요구 증대, 기업평가에 ESG 반영, 고객의 ESG 요구 증대,
글로벌 공급망 관리 요구 증대 등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커질 것입니다.
기업가치 패러다임 비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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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적 관점 경영활동 |
비재무적(ESG) 관점 경영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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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전략 | 기대효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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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Regul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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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Financ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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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M&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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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Tec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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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Report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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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경영을 위해서는 ‘ESG 경영전략’과 ‘ESG 정보공개’ 두 측면이 모두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ESG 관점에서 기업의 전략 과제 등을 설정하고 이러한 활동들을 공개하는 ‘ESG 경영’을 통해 기업가치를 제고할 수 있습니다.
흔히 ESG 경영을 단순히 ESG 평가에 대응하여 좋은 등급을 받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 폭스바겐의 ‘크린디젤게이트 ’처럼 평가와 마케팅 위주의 ESG에 대한 접근은 과거 분식회계와 같은 위험한 접근이 될 수 있습니다. 진정한 ESG 경영이 구축되기 위해서는 기업의 비전과 목표, 전략 등 경영 체계 전반에서 ESG 맞춤 재설계 작업이 필요합니다.
ESG 경영의 시작은 ESG 관련 규제에 대응하고 기업의 투자나 자금조달에서 ESG 관련 영향을 검토하는 것 뿐만 아니라, 제품의 생산을 위한 공급망부터 사용 후 처리까지 전 과정에서 각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가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검토하여야 합니다.
ESG 경영은 재무적 이익의 극대화만 추구하는 기존 기업 경영방식에서 벗어난 것으로, 궁극적인 ESG경영 주체는 ‘기업’입니다. 기업은 ESG 경영을 통해 매출 극대화, 리스크 관리, 금융비용 감소 등으로 기업가치를 제고할 수 있습니다.
ESG 경영시스템의 심사일수는 조직에서 보유하고 있는 인증 현황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관련 ISO 인증 규격과 함께 통합심사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