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경영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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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경영이란

Environmental(환경), Social(사회), Governance(지배구조)의 첫 글자로 비재무적인 경영이며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경영이다.
“Increased Importance of ESG in terms of Corporate Value Enhancement”

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
  • 기후변화 및 탄소 배출
  • 환경오염 및 환경규제
  • 생태계 및 생물 다양성
  • 데이터 보호 및 프라이버시
  • 인권, 성별 평등 및 다양성
  • 지역사회 관계
  • 이사회 및 감사위원회 구성
  • 뇌물 및 반부패
  • 기업윤리

ESG 경영의 관점

규범적 관점
(Normative perspective)
· 기업의 준수 의무
사회의 목표와 가치 측면에서 바람직한 정책을 추구하고, 그에 대한 의사결정 혹은 행동을 실시하는 기업인의 의무 (Bowen, 1953)
통합적 관점
(Integrated perspective)
· 이해관계자 기대부합
특정 시점에 사회가 조직에 대해 가지는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율적 기대를 포괄함 (Carroll. 1979)
도구적 관점
(Instrumental perspective)
· 투자의사결정 반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투자 형태로 볼 수 있으며, 경영진은 기업에 적절한 CSR 투자수준을 결정해야 함 (McWiliams and Siegel. 2001)
정치적 관점
(Political perspective)
· 정치적 이해관계
정부 당국이 사회적 역할을 수행 할 수 없거나 의지가 없는 경우, 기업이 공공재 공급자로서 책임있는 비지니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함 (Scherer at al., 2016)

ESG 구조

기업이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를 달성하기 위한 세 가지 핵심 요소

Environmental - 환경 Social - 사회 Governance - 지배구조
  • 기후변화 및 탄소 배출
  • 환경오염ㆍ환경규제
  • 생태계 및 생물 다양성
  • 자원 및 폐기물 관리
  • 에너지 효율
  • 책임있는 구매ㆍ조달 등
  • 고객만족
  • 데이터 보호ㆍ프라이버시
  • 인권, 성별 평등 및 다양성
  • 지역사회 관계
  • 공급망 관리
  • 근로자 안전 등
  • 이사회 및 감사위원회 구성
  • 뇌물 및 반부패
  • 로비 및 정치 기부
  • 기업윤리
  • 컴플라리언스
  • 공정경쟁 등

ESG 경영 필요성

ESG 규제 강화, 투자자의 ESG 요구 증대, 기업평가에 ESG 반영, 고객의 ESG 요구 증대,
글로벌 공급망 관리 요구 증대 등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커질 것입니다.

  • ESG 규제 강화
    • 기업의 ESG 정보공시 의무 강화
    • 2050년 탄소배출 넷제로(Net-Zero) 달성을 위한 탄소감축 규제 강화 및 기업의 준수 노력
  • 투자자의 ESG 요구 증대
    • 기업지배구조 개선 등을 도모하는 스튜어드십 코드 강화
    • 연기금과 자산운용사 등의 책임투자 및 ESG 투자 전략 활용 확대
  • 고객의 ESG 요구 증대
    • 공급망 관리와 협력업체 선정의 주요 요소로 부각되는 ESG
    • MZ세대 중심의 고객 ESG 요구 증대
  • 기업평가에 ESG 반영
    • 글로벌 신용평가사, ESG 요소를 신용처가에 적극 반영
  • 글로벌 공급망관리 요구 증대
    • 수출기업과 협력업체 ESG 경영필수
    • 2021년 EU 기업의 공급망 인권 및 환경 실사 의무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권고안채택

ESG시대 기업의 전략방향

기업가치 패러다임

기업가치 패러다임 비교

재무적 관점 경영활동

비재무적(ESG) 관점 경영활동

  • 재무적 중심의 경영전략 수립
  • 재무성과 공시
  • ESG 경영전략 수립
    • 친환경 중심의 포트폴리오 구축
    • M&A 추진을 통한 친환경 소재 기술 확보
    • Untact 사업 모델 개발
    • 신재생 에너지 사용
    • ESG 채권 발행
    • Govermance 선진화 노력
  • ESG 정보 공시
    • 지속가능 경영보고서
    • 투자자 관점의 ESG 정보

ESG 기대효과

대응전략 기대효과
ESG Regulation
  • ESG 규제와 자사 비즈니스를 연계한 전략 수립과 내재화
  • 외부 전문기관, 내부 TFT를 활용한 ESG 규제/정책 변화 리스크 관리체계 구축
  • ESG 관련 규제/정책 변화에 즉각적인 대응 가능
  • 규제로 인한 리스크(벌금, 영업 제한 등) 완화
ESG Financing
  • ESG 관련 금융상품 개발, 리스크 관리 체계 구축
  • ESG 경영 내재화, 공시 및 외부 인증 강화
  • 자금조달 비용 감소와 최적의 자금 조달 기회 확보
  • 투자자의 다변화와 저변 확대
ESG M&A
  • 딜 소싱 시 환경오염 유발, 사회 갈등 야기, 경영진의 비리 등에 대한 기업 스크리닝(Screening) 강화
  • 반환경적, 반윤리적, 비인도적 사업에 대한 매각 검토
  • ESG 프리미엄으로 인한 기업가치 상승
  • M&A 대상 기업의 정부 규제 리스크 감소
ESG Tech
  • 기술 개발 및 R&D 투자를 통해 ESG 신기술 역량 강화
  • 신기술 도입이 적합한 비즈니스 및 ESG 분야 발굴과 단계적·체계적 도입 실행
  • 기업의 비즈니스 혁신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함께 달성하는 '일거양득'의 효과
  • 신기술 투자로 기업의 핵심 경쟁력 확보
ESG Reporting
  • ESG 정보의 체계적 관리 및 성과 측정 모델 개발
  • ESG 활동 및 성과를 재무성과와 연계하여 보고하는 통합 보고(Integrated Reporting) 체계 구축
  • 위험관리 및 가치 창출 도구로 ESG 정보 활용
  • ESG 평가기관과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도 상승
  • 지속가능한 공급망 구축과 고객 로열티 상승

ESG 경영시스템 구축

ESG 경영을 위해서는 ‘ESG 경영전략’과 ‘ESG 정보공개’ 두 측면이 모두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ESG 관점에서 기업의 전략 과제 등을 설정하고 이러한 활동들을 공개하는 ‘ESG 경영’을 통해 기업가치를 제고할 수 있습니다.

ESG 경영전략

흔히 ESG 경영을 단순히 ESG 평가에 대응하여 좋은 등급을 받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 폭스바겐의 ‘크린디젤게이트 ’처럼 평가와 마케팅 위주의 ESG에 대한 접근은 과거 분식회계와 같은 위험한 접근이 될 수 있습니다. 진정한 ESG 경영이 구축되기 위해서는 기업의 비전과 목표, 전략 등 경영 체계 전반에서 ESG 맞춤 재설계 작업이 필요합니다.

ESG 경영의 시작은 ESG 관련 규제에 대응하고 기업의 투자나 자금조달에서 ESG 관련 영향을 검토하는 것 뿐만 아니라, 제품의 생산을 위한 공급망부터 사용 후 처리까지 전 과정에서 각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가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검토하여야 합니다.

단계별 ESG 경영 체계

ESG 경영에 따른 기업가치 제고

ESG 경영은 재무적 이익의 극대화만 추구하는 기존 기업 경영방식에서 벗어난 것으로, 궁극적인 ESG경영 주체는 ‘기업’입니다. 기업은 ESG 경영을 통해 매출 극대화, 리스크 관리, 금융비용 감소 등으로 기업가치를 제고할 수 있습니다.

ESG 경영시스템 인증

ESG 경영시스템 모델

ESG 경영시스템 심사

ESG 경영시스템의 심사일수는 조직에서 보유하고 있는 인증 현황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관련 ISO 인증 규격과 함께 통합심사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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