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제도란?
국제표준화 기구(ISO :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에 관한 표준으로 조직이 제품 또는 서비스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추어야 할 요구사항입니다.
기업 전반에 대한 총제적인 품질 향상을 통하여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고 고객만족 향상 및 조직 경쟁력 제고를 통해 조직의 장기적인 성장·발전을
추구하는 제도입니다.
필요성
- 국내외 환경변화에 능동적, 효율적 대비 수단
- 고객의 인증 요구 대응
-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시스템 구축
- 경영시스템의 개선 강화
- 생산성 제고
- 국제, 국내시장 진출 확대
- 제조물 책임(PL) 제도 대비
기대효과
- 기술축적과 원가절감으로 기업의 매출과 이익증대
- 경영시스템의 객관적 검증으로 회사 이미지 제고, 신뢰감 향상
- 경영체질의 개선으로 기업경쟁력 강화
- 경영시스템의 국제화로 외부환경 변화에 신속대응
- 결함 예방, 낭비적 요소 제거 및 지속적 개선을 통하여 고객만족
기본모델
- Plan(계획) : 고객요구사항 및 조직의 방침에 따라 결과를 도출하는데 필요한 목표 및 프로세스를 수립
- Do(실행) : 프로세스의 실행
- Check(검토) : 방침, 목표 및 제품; 요구사항과 관련된 프로세스 및 제품을 모니터링하고 측정하여 결과를 보고
- Act(조치) : 프로세스 성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조치를 취함
표준 요구사항의 구성
- 조직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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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1 조직과 조직상황의 이해
- 4.2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
- 4.3 품질경영시스템 적용범위 결정
- 4.4 품질경영시스템과 그 프로세스
-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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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 리더십과 의지표명
- 5.2 방침
- 5.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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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1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치
- 6.2 품질목표와 품질목표 달성 기획
- 6.3 변경의 기획
-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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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1 자원
- 7.2 역량/적격성
- 7.3 인식
- 7.4 의사소통
- 7.5 문서화된 정보
- 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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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1 운용 기획 및 관리
- 8.2 제품 및 서비스 요구사항
- 8.3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와 개발
- 8.4 외부에서 제공되는 프로세스, 제품 및 서비스의 관리
- 8.5 생산 및 서비스 제공
- 8.6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출/출시(release)
- 8.7 부적합 출력/산출물(output)의 관리
- 성과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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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 9.2 내부심사
- 9.3 경영검토/경영평가(management review)
-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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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1 일반사항
- 10.2 부적합 및 시정조치
- 10.3 지속적 개선
인증수행범위
- 01. 농업, 임업 및 어업
- 03. 음식료 및 담배 제조업
- 04. 섬유 및 섬유제품 제조업
- 05. 가죽 및 가죽제품 제조업
- 06. 목재 및 목재제품 제조업
- 07. 펄프, 종이 및 종이제품 제조업
- 10. 코크스, 연탄 및 석유정제품 제조업
- 12. 화학물질, 화학제품 및 화학섬유
제조업
- 14. 고무제품 및 플라스틱제품 제조업
- 15. 비금속 광물제품 제조업
- 16. 콘크리트, 시멘트, 석회, 및 플라스터 등 제조업
- 17. 1차 금속 및 금속가공제품 제조업
- 18. 기계 및 장비 제조업
- 19. 전기기기 및 광학기기 제조업
- 20. 조선업
- 22. 기타 운송장비 제조업
- 23. 기타 제조업
- 24. 재생업
- 25. 전기 공급업
- 26. 연료용 가스 공급업
- 27. 수도 및 증기 공급업
- 28. 건설업
- 29. 도소매업,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 수리업, 개인 및 가정용품 수리업
- 30. 숙박업, 음식점업 및 주점업
- 31. 운송업, 창고업 및 통신업
- 32. 금융업, 보험업, 부동산업 및 임대업
- 33. 정보기술업
- 34.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 35. 기타서비스업
- 36. 공공행정
- 37. 교육 서비스업
- 39. 기타 사회 서비스업